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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예방을 위한 15가지 생활수칙

  • 1. 머리를 쓰라.
    2. 하루 1시간 이상 장기나 바둑을 두거나 2시간 이상 책을 읽어라.
    3. 매일 일기를 쓰라 왼쪽손이나 발(왼손잡이는 오른손과 발)을 많이 사용해 뇌를 고 르게 발달시켜라.
    4. 스포츠와 같이 정신적 육체적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는 취미생활을 즐기라.
    5. 한 달에 한번 이상 음악이나 미술작품을 감상하라.
    6. 하루에 3번 이상 10분씩 정신수양을 하거나 공상을 즐기라.
    7. 항상 웃는 표정을 지어라.
    8. 혼자서 지내는 시간을 가급적 줄여라.
    9. 머리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잘 보호하라.
    10. 알코올 섭취를 최대한 줄여라.
    11. 알루미늄으로 된 식기의 사용을 줄여라.
    12. 산이나 호숫가, 바닷가와 같이 음이온이 풍부한 맑은 공기를 1주일에 2시간 이상 호흡 하라.
    13. 하루 6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 뇌를 쉬게 하라.
    14.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A, C, E를 복용하고, 섬유질이 함유돼 있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라.
    15. 고혈압, 심장병,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조기에 발견 하고 적절히 치료하라.
    치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뇌세포는 한 번 손상되면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치매를 예방하려면 고단백음식 등 적절한 영양섭취, 적당한 신체활동과 운동, 폭 넓고 친밀한 인간관계의 유지,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등이 요구됩니다. 뇌세포에 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독서, 바둑 등의 취미활동도 도움이 됩니다.